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90집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21 - 148 (28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2015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문학≫ 과목의 문학사 단원 중 현대시문학사 단원을 중심으로 문학사 교육의 현황을 분석하고 과제를 확인한 연구이다.
문학사 교육의 근간을 이루는 교육과정 성취기준은 ‘한국 문학의 갈래별 전개와 구현 양상’에 관한 성취기준과 ‘한국 문학 작품에 반영된 시대 상황을 이해하고 문학과 역사의 상호 영향 관계를 탐구’하는 두 개의 성취기준이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교과서에 따라 갈래별 단원 구성과 시대별 단원 구성을 취하고 있다. 단원 구성 방식에 따라 구현 가능한 긍정적 측면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들의 경우 1940년대와 1960년대 및 1980년대 작품들이 비중 있게 다루어지고 있다. 현실의 문제를 반영하고 있는 시 작품들이 다수이며, 모더니즘적 경향의 작품이나 언어 예술적 가치를 중시하는 작품들은 비중이 적었다. 이러한 불균형은 개선이 필요하다.
문학사 교육은 기존의 문학사 지식을 이해하는 교육과 함께,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텍스트 사이의 관련성을 만들어 가는 교육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다. 그러한 변화를 통해 문학사 교육은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인 행위주도성과 창의성, 그리고 심미성을 신장시키는 교육으로 자리매김될 것이다.

목차

국문 요약
1. 서론
2. 현대시문학사 교육과 관련된 국가 교육과정 고찰
3.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현대시문학사 교육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