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정훈 (인천대학교) 신진주 (인천대학교) 김미화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409 - 440 (32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38.2.4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 온라인 수업에서의 상호작용 촉진을 위해 교수자가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전략과 수업 상황에서 주로 활용하는 전략, 그리고 교수자가 중요하게 인식하는 전략과 실제 활용하는 전략 간의 차이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I대학교의 교수자 7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수업에서의 상호작용 전략 27개에 대해 유형별로 교수자가 인식하는 중요도와 활용도를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교수자가 인식하는 중요도와 활용빈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중요도와 활용도간에 나타나는 양상을 통해 개선해야 할 전략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중요도-활용도 분석(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교수자들은 온라인 수업에서의 상호작용 전략들에 대해 실제적 활용보다는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상호작용 유형별에 따른 IPA 분석결과, 중요도와 활용도가 모두 높은 1사분면에는 교수자-학습자간 상호작용 유형과 학습자-내용간 상호작용 유형이 나타나 이에 해당하는 전략들은 현 상태를 유지 강화할 필요가 있는 반면, 학습자 내적 상호작용 유형은 중요도와 활용도가 모두 낮은 3사분면에 나타나 교수자들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적극적인 활용이 요구됨을 확인하였다. 학습자-학습자간 상호작용 유형은 중요도는 낮지만 활용도는 높은 4사분면에 걸쳐 있는 것으로 나타나, 상호작용에 대한 교수자들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 증진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끝으로, 대학 온라인 수업의 상호작용 활성화를 위해 이 연구가 갖는 의의와 시사점 등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