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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Matsubara Yoshiko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어일문학회 일어일문학연구 일어일문학연구 제123권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71 - 19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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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한자 학습을 어려워하는 학습자의 특징을 관찰하고 이러한 학습자들이 디스렉시아(난독증)의 그레이 존에 있을 가능성을 파악하였다. 우선 학습자들이 가지고 있는 인지 특성을 조사하였고 그 인지특성과 한자 학습의 연관성을 조사 분석하였다. 조사 결과, 인지 특성에 있어서 한자 시험 점수가 높은 학습자와 낮은 학습자 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한자 시험에서 점수가 높은 학습자는 글자나 문장을 도식화하는 유형인 '언어우위 유형' 중 '언어추상 유형' 수치가 높고, 점수가 낮은 학습자는 '시각우위 유형' 중 '사진(카메라) 유형'과 "3차원 영상 유형' 수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까지 통상적으로 한자 교육에서 실시해온 '써서 외우는' 학습방법은 '언어추상 유형'을 사용하는 학습방법이기 때문에 인지 능력이 높은 학습자에게는 효과적인 학습방법이었다고 볼 수 있다. 반대로, 그 외의 인지특성을 주로 사용하는 학습자에게는 효과가 낮다고도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자학습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학습자가 주로 사용하는 시각적 인지 방법을 활용한 한자 학습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시각뿐만 아니라 청각인지를 활용한 학습방법도 복합적으로 도입함으로써 기존의 학습방법인 '쓰고 외우기'뿐만 아니라 '보고 외우기' '듣고 외우기' 등 다양한 인지특성을 조합한 한자학습법도 제시하였다. 이러한 학습 방법에 의해 디스렉시아 그레이 존에 있는 학습자에게는 '없으면 곤란한 학습방법'으로, 그 외의 학습자에게는 '있으면 도움이 되는 학습방법'으로 인지된다면, 이것이야 말로 한자 학습을 위한 인클루시브 교육의 첫 걸음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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