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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홍선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문학회 중국문학연구 중국문학연구 제87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97 - 116 (20page)
DOI
10.31985/JCL.8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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王家衛 감독의 <墮落天使>는 현란한 기교와 뒤섞인 시공간, 갑작스런 총격전과 격투 장면 등 이해를 방해하는 요소들이 많다. 그러나 자신의 영화는 홍콩과 관련되지 않은 것이 없다는 그의 말대로 이 영화 역시 1997년 홍콩의 반환과 관련지어 해석할 수밖에 없다. 본고는 <墮落天使>를 강요된 망각과 이에 대한 반응으로 해석한다. 잊으라 하나 결코 잊을 수 없다는 한 쌍과 중ㆍ영 양국의 정부에서 규정한 역사의 유효기한이 아니라 ‘감정’의 유통기한을 주장하는 나머지 한 쌍의 이야기인 것이다. 첫 번째 이야기는 삽입곡 <望記他>를 중심으로 망각을 강요하는 일방과 그 망각을 결연히 거부하는 일방의 이야기이다. 이 삽입곡의 제목과 가사 내용 사이의 괴리를 중심으로 논지를 전개하였다. 두 번째 이야기는 버림받은 여주인공과 그 여주인공을 짝사랑하다 역시 버림받은 남주인공의 이야기이다. 남주인공이 여자친구와 부친과 잇달아 이별을 하면서 느끼는 ‘감정’의 유통기한’을 중심으로 작품이 또 하나의 기억투쟁이었음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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