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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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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현 (전남 광양중마초등학교 특수교사) 고은 (전남대학교 특수교육학과 교수)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93 - 216 (24page)
DOI
10.33770/JEBD.3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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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일반 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는 장애 학생의 부모가 경험한 교사와의 관계를 다룬다. -좋음과 싫음을 중심으로?의 부제는 ‘옳음과 틀림’으로 해석되는 것을 배제하기 위해서이다. 연구 수행을 위해 장애 학생의 어머니 9명을 눈덩이 표집 방법으로 선정하였으며 심층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에 따라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크게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교사로 구분하여 살펴보았으며, 통합학급 교사에게서 나타난 의미유형은 ‘배려할 려(慮)’와 ‘거부하는 벽간(壁間)’으로, 특수교사에게서 나타난 의미유형은 ‘느낄 감(感)’과 ‘생각의 간극(間隙)’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장애 학생의 부모는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교사와의 관계에서 다른 기대 욕구와 기대 수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학급 교사에게는 자녀가 또래 친구들로부터 소외되지 않도록 배려해주고, 이것이 교사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인식하는 반면에 특수교사에게는 여러 측면에서 더 적극적인 역할을 기대하고 있었다. 또한 통합학급 교사에게는 자녀가 거부당하는 느낌에서 생겨나는 갈등을 주로 경험한다면, 특수교사에게는 특정 상황이나 문제에 접근하는 생각과 방법이 서로 다름으로 인한 갈등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교육 현장에서 부모가 교사와의 신뢰와 갈등을 어떻게 경험하는지를 살펴본 본 연구 결과가 앞으로의 교사-부모 간의 소통과 협력의 초석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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