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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홍석 (교육부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53 - 16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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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사용자와의 접촉과 상호작용이 많은 제품의 경우, CMF디자인은 시각과 촉각을 통해 제품에 대한 품질과 가치를 전달하는 감성표현 요소로서 MBTI 특성과 연관성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MBTI 유형에 따라 컬러 및 소재, 표면처리 선호경향이 다르다는 것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휴대폰케이스를 선정해서, 트렌드와 감각에 민감한 20대 여성 68명을 대상으로 MBTI 유형별 CMF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여 차이를 분석하였다. 실험에는 5가지 소재 케이스와 시각적·촉각적으로 구별되는 18가지 컬러 및 12가지 표면처리 샘플이 활용되었다. 연구결과 분석결과, MBTI 유형에 따라 컬러 및 소재, 표면처리 선호경향이 다르게 나타났으며, 또한 CMF에서 느껴지는 감성어휘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로서 NT형(직관적-사고형)은 광택감 있는 Black 컬러 및 UV코팅의 플라스틱 소재, 차갑고 안정감 있는 표면질감을, SJ형(감각적-판단형)은 무광의 White 컬러 및 부식감이 있는 메탈 소재, SF코팅의 소프트하고 부드러운 표면질감을, NF형(직관적-감정형)은 무채색의 Metal Silver 컬러 및 실리콘 소재, 크롬 도금의 매끈함, 가죽의 독특한 표면질감을, SP형(감각적-인식형)은 무광의 White 컬러 및 메탈 부식 소재, 패브릭 소재의 부드럽고 안정적인 표면질감을 선호하였다. 또한 감각적(Sensing) 성향이 직관적(iNtuition) 성향에 비해 CMF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개인 맞춤형 제품 개발에 있어서 개개인의 MBTI 특성을 고려하여 컬러 및 소재, 표면처리를 적용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커즈터마이징 CMF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는 정량적 데이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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