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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원 (동서대학교) 윤우람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65 - 75 (11page)
DOI
10.18208/ksdc.2024.30.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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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술 발전으로 인해 학습의 개별화가 증가하는 교육 환경에서 디자인 분야 팀 기반 활동의 협력적 창의성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배경으로 한다. 개별화된 배경을 가진 학습자들은 팀워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협력적 창의적 기술 개발을 방해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디자인 교육환경 내에서 MBTI 프레임 워크를 사용하여 측정된 성격의 관계와 이것이 팀 활동의 협업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이 연구는 2024년 D대학교 디자인 수업에서 진행됐으며, MBTI 결과를 토대로 학생 28명을 팀으로 나눈 뒤 진행됐다. 팀은 유사하거나 다른 성격 유형을 가진 개인으로 구성되었으며 학생들은 한 학기 동안 진행되는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이 기간 동안 팀 만족도, 팀 활동의 인지된 효과성, MBTI에 대한 태도에 초점을 맞춘 데이터는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하고 요인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한 통계분석으로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비슷한 MBTI 프로필을 가진 구성원으로 구성된 팀은 협업 작업에서 훨씬 더 높은 만족도와 더 큰 효율성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MBTI 동질성과 팀 만족도 사이에 가장 강한 긍정적 상관관계가 발견되었으며, 이는 성격 정렬이 생산적인 팀 역동성을 육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 연구는 개별 학습자의 MBTI 특성이 팀 기반 프로젝트에서 공동 창의성과 만족도를 향상시킨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MBTI 기반 성격의 동질성은 팀 역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성격 이외의 다른 요소도 협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 확인되었으며 이 결과가 디자인 교육이 성격 기반의 팀 구성전략을 통합하여 협업 학습 및 창의적 결과물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성격과 창의적 성향의 상관관계 분석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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