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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볜 쯔 야 (부산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손 원 준 (부산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95 - 30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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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인간이 공간을 경험할 때 시각은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감각 기관으로, 시각을 이용해 공간 정보를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먼저 자극은 색에 의해 발생한다. 사람들이 공간을 잘 경험하고 공간에 있는 색채가 전하는 메시지를 잘 전달받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방법을 통해 매장 전시 공간의 색채를 분석하고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아이트래킹(Eye-Tracking) 기법을 통해 나이키 브랜드의 색채 특성과 공간 색채의 분포 특성을 알아볼 것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문헌 연구, I.R.I. 이미지 스케일 감성 평가, 아이트래킹(Eye-Tracking) 기법을 이용하여 진행되었다. I.R.I. 이미지 스케일 감성 평가를 통해 나이키 브랜드 이미지 색채와 나이키 브랜드 전시 공간 색채에 대한 어휘를 추출하였다. 최종적으로 아이트래킹(Eye-Tracking)을 이용하여 색채의 주시 순서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종합적으로 분석해보면 전시 공간의 색채는 주시 순서 분포의 특징이 있다. 전시 공간에서 배경색이 짙은 경우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상품을 더 잘 강조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시선을 더 빨리 끌 수 있다. 또 전시 공간의 경우 넓은 면적의 차가운 색조의 배경에서는 따뜻한 색채가 더 빨리 보이고, 반면에 넓은 면적의 따뜻한 색조의 배경에서는 차가운 색채가 더 빨리 보인다. 결론 본 연구는 나이키 전시 공간에서 나타나는 색채의 주시 순서를 분석하여 공간 색채의 주시 순서 분포 특성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나이키와 유사한 패션 브랜드의 전시 공간에 전략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나아가 브랜드 기획의 체계화를 촉진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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