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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혜진 (㈜코메스타) 류형직 (㈜코메스타) 장진영 (㈜코메스타) 김원용 ((주)코메스타) 김부영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심우성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항해항만학회 한국항해항만학회지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46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570 - 575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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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주파수 기반의 광대역 통신기술을 활용하는 선박중심 직접통신(MX-S2X)은 디지털 통신 연계기술 개발 및 실증을 통한 육상·선박·시설의 유기적 연결을 제공함으로써, 향후 도래할 자율운항선박 및 유·무인선 혼재 운항 상황에서 해상 통신 인프라로서의 효과적 활용이 가능하다. 본 논문은 해상 다중경로 페이딩 극복 가능한 선박중심 직접통신(MX-S2X) 시스템의 물리계층 설계 및 M&S(modelling & Simulation) 기반 성능 분석의 후속으로 설계 내역의 최적화 및 상세설계를 확정하고, 이를 하드웨어로 구현하여 성능을 검증 하였다. 구현한 하드웨어 성능 분석을 위해 시험환경을 구성하여 PER 성능을 측정한 결과, M&S 대비 AWGN 환경에서는 0.2㏈, 해상 다중 경로 페이딩 환경에서는 1.2㏈의 성능 열화를 확인하였으며, 이러한 수준의 성능 열화는 케이블 손실, 시험 오차 등에 의한 것으로 구현한 물리계층 하드웨어가 적정한 성능 수준을 보임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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