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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미 (장안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부패학회 한국부패학회보 한국부패학회보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79 - 9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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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원화 사회에서 유아교사의 역할을 점차 다양해지고 현장에서 만나는 유아, 부모, 지역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교사들은 가치 판단과 의사 결정에 많은 혼돈을 가질 수 있고 이러한 상황에서 윤리적인 의사결정과 교수행동 실천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교직윤리에 대한 보다 실질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관련된 국내 선행연구들의 동향을 분석해봄으로써 교직윤리에 대한 중요성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교직윤리에 대한 실질적인 개선을 도모할 수 있는 연구가 활성화되도록 하는데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2002년부터 2022년 11월까지 발표된 유아교사 교직윤리 학술지 연구 총 66편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 교직윤리와 관련된 시기별 연구 동향은 2016년부터 2022년까지 급격하게 증가 하여 전체 연구 중 60.61%를 차지하였다. 둘째, 방법별 연구 동향은 양적연구가 72.46%로 나타났다. 셋째, 대상별 연구 동향은 기관유형에서 이집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36.36%,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58.82%로 나타났다. 셋째, 내용별 연구 동향은 교직윤리 관련 요인 분석 연구가 전체 82.14%로 나타났으며, 이 중 업무 관련 요인 40.71%, 개인 관련 요인이 22.14%로 나타났으며, 세부 요인에서는 교직윤리의식 요인이 30.71%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인성 6.43%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교직윤리에 영향을 주는 세부요인에 대한 연구보다 교직윤리의식을 높일 수 있는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이나 정책, 도구 개발 등과 관련된 연구가 더 세밀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교직윤리의식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교직윤리에 대한 인식과 실천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효성 있는 연구와 대안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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