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웅 (서울대학교) 박하연 (서울대학교) 이강이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간발달학회 인간발달연구 인간발달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1 - 41 (21page)
DOI
http://dx.doi.org/10.15284/kjhd.2022.29.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부모의 학업지원과 정서지원이 고등학생의 학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이 영향이 고등학생의 내재적 동기 수준에 따라 다른지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의 6차조사에 응답한 고등학교 1학년 6,027명(남성 3,048명, 50.57%)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학업 스트레스에 대한 학업지원 및 정서지원의 영향과 내재적 동기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였다. 잠재변수의 조절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대응 쌍 방식을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 부모의 학업지원이 증가하고 정서지원이 감소함에 따라 학업 스트레스는 증가했으며, 고등학생의 내재적 동기가 증가함에 따라 학업 스트레스는 감소하였다. 학업 스트레스에 대한 학업지원, 정서지원의 영향은 고등학생의 내재적 동기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내재적 동기가 높을수록 학업지원 증가에 따른 학업 스트레스 증가 폭이 줄었으며, 정서지원 증가에 따른 스트레스 감소 폭이 늘었다. 이러한 결과는 학업에 관한 내재적 동기는 그 자체로 학업 스트레스를 경감시킬 뿐만 아니라 학업과 관련 있는 부모 지원의 영향을 변화시키는 요인임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