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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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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윤지 (연세대학교) 강준혁 (연세대학교) 이준성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11 - 22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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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을 바탕으로 유튜브를 통한 홈트레이닝 이용자의 수용의도와 사용행동을 분석하고 해당 관계에서 지각된 위험성의 조절효과 분석과 밀레니얼 세대와 베이비붐 세대의 차이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방법] 총 400부의 설문지를 수집하였고 결측치가 발생한 17부를 제외한 후 383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한 데이터는 SPSS 25.0과 AMOS 22.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첫째, UTAUT 모델의 핵심 변인인 성과기대는 수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UTAUT 모델의 핵심 변인인 노력기대는 수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UTAUT 모델의 핵심 변인인 사회적 영향은 수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UTAUT 모델의 핵심 변인인 촉진조건은 사용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수용의도는 사용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COVID-19 감염에 대한 지각된 위험성은 UTAUT 모델의 핵심 변인들과 수용의도 및 사용행동의 관계에 있어 일반적으로 조절효과를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UTAUT 모델의 핵심 변인들과 수용의도 및 사용행동의 관계에 있어 세대별 차이가 유의하게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는 운동성과, 편의성, 그리고 사회적 영향 요인을 강화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홈트레이닝 이용자의 수용의도 및 사용행동에 핵심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더불어 홈트레이닝 콘텐츠 제작자 및 운영자들은 유튜브를 통한 홈트레이닝 사용에 있어 두 세대에게 필요한 요소 및 인프라는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고 각 세대에 따른 마케팅전략 방안을 달리 세우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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