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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희숙 (제주대학교) 김민호 (제주대학교) 김신주 (제주대학교) 김경남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33 - 16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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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방자치단체의 교육복지 기준선 전략사업을 평생교육 관점에서 분석하여 그 특징과 한계를 밝히고, 지방 수준에서 교육복지 기준선 설정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교육복지 차원에 따른 분석 틀과 평생교육 원리에 따른 분석 틀을 고안하였고 Elo와 Kyngas의 연역적 질적 방법을 중심으로 하되 양적 방법을 병행하여 지방자치단체 교육복지 기준선 전략사업에 대한 내용 분석을 수행하였다. 교육복지 차원에 따른 분석 결과 10개 지방자치단체의 교육복지 기준선은 교육과정이나 결과보다는 투입단계의 사업, 재정적 결핍 해소지원 사업, 교육감이 아닌 도지사(시장)이 주체가 되는 사업, 학령기 학생 대상 사업 등을 공통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평생교육 원리에 따른 분석 결과, 3개 지방자치단체의 교육복지 기준선 전략사업은 확장성, 혁신성, 통합성 원리에 대응되는 정도가 지역에 따라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특히 지방자치단체의 교육복지 기준선이 사회보장적 시각에서 설정되었기 때문에 평생교육 원리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했다. 향후 교육복지 기준선 전략사업에서 교육 내용과 형식의 확장, 학습자에게 진정으로 유용한 학습과 상호교육적 관계로의 혁신, 교육자원 및 학습 단계의 통합 등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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