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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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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조 (부산 동궁초등학교) 김현배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교육학회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65 - 73 (9page)
DOI
http://dx.doi.org/10.14352/jkaie.2022.26.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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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엔트리 텍스트 모델 학습을 활용해서 초등학교 인공지능 교육 내용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한다. 초·중등 인공지능 내용 체계표를 바탕으로 실과 소프트웨어 교육과 인공지능 교육의 성취 기준을 재구성한다. 기계학습이 가능한 텍스트, 이미지, 소리 중에서 다양한 플랫폼에서 지원하고 초등학생의 데이터 준비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면서 손쉽게 이해가 가능한 ‘텍스트 모델 학습을 활용한 감정 인식 프로그램 제작’을 교육 내용으로 선정한다. 엔트리 인공지능을 교육 플랫폼으로 선정해서 텍스트 모델 학습을 활용한 감정인식 프로그램을 만드는 인공지능 교육 내용을 개발하고 실제 초등학교 수업에 적용한다. 수업 적용 결과 엔트리 인공지능 수업에 긍정적인 반응과 흥미를 보였다. 본 연구 내용을 기반으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업의 효과성에 대한 양적 연구가 후속 연구로 필요함을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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