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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주애 (전북대학교) 최영준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국문화학회 중국학논총 중국학논총 제7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29 - 14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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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에 문화산업은 전 세계를 아우르는 최대의 화두 중 하나가 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K콘텐츠의 영향력이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뻗어나가게 되면서 문화산업이 나라의 경제를 이끌어가는 중요한 고부가가치 산업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하지만 문화산업 분야에서 한 가지 안타까운 점은 한국 문화의 근간인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한 콘텐츠가 차지하는 비율이 미비하다는 것이다. 엔터테인먼트를 기반의 보편적이고 인기 있는 콘텐츠의 개발과 동시에 유행의 흐름과 관계없는 문화적 고유함을 가진 영역에 대한 꾸준한 투자와 개발 역시 필요하다. 같은 동아시아 문화권에서 전통문화를 활용한 콘텐츠 개발에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로 중국의 인상시리즈를 들 수 있다. 인상시리즈는 각 지역의 산수를 활용하여 꾸며진 무대를 활용한 대형 실경공연으로 중국의 전통문화, 지역 특색 문화, 소수민족 문화를 바탕으로 구성된 공연이다. 인상시리즈의 이러한 특성은 그 지역의 관광산업과도 연계되어 경제적 효과를 크게 누리고 있다. 그들이 전통문화를 지속 가능한 문화산업의 콘텐츠로 개발해낸 데에는 여러 가지 필요·충족요건이 있었을 것이다. 필자는 이러한 요건을 살펴보는 것 역시 우리나라 전통문화의 개발에 있어서 시사점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본 논문은 인상시리즈 중, 항저우에서 공연되고 있는〈인상서호〉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필자는〈인상서호〉가 제작된 배경과 지속 가능하며 성공적인 실경공연이 될 수 있었던 여러 요건 중에서 두 가지에 주목했다. 첫 번째, 문화 창의도시로 우뚝 선 항저우시의 저력이 밑받침되었기 때문에〈인상서호〉가 성공한 공연으로 자리 잡았다고 보고 항저우시의 문화 창의산업에 대해 조명해 보고자 한다. 두 번째, 성공한 공연에는 탄탄한 스토리가 존재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인상서호〉공연 제작에 활용된〈백사전〉스토리의 흡입력과 흡입력 있는 스토리가 대형 실경공연에서 어떤 방식으로 표현됐는지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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