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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정 (순천향대학교) 김수동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종교교육학회 종교교육학연구 종교교육학연구 제71권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21 - 14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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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체계적인 융합교육 실행을 위하여 국내 대학의 융합교육 상황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에서 융합전공을 이수중인 재학생과 교원을 대상 으로 융합교육에 대한 인식을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연구내용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의 재학생과 교원 대상, 자체 개발한 설문지를 토대로 2020년 5월에 인식조사를 시행하였다. 그리고 융합전공을 이수중인 재학생 70명과 무선 표집 방식으로 선정한 182명의 교원 응답지를 확보하였다. 연구결과 재학생 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한 결과, 융합전공의 이수 이유로는 ‘개 인적 관심과 흥미로운 교과목 이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수중인 융합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4.56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다. 그러나 교과목의 다양성은 3.37로 가 장 낮게 나타났다. 융합전공의 개선점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홍보가 가장 시급한 것으로 지적 하였다. 한편, 182명의 교원 대상으로 융합전공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 40명만이 융합전 공에 참여하고 있어 다소 저조한 참여율을 보였다. 융합전공 운영에 대한 인식에서는 국내 대 학들과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모두 잘 이루어지지 않다는 문항에 132명이 응답하여 전반적 으로 부정적인 인식이 자리 잡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융합전공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 에 대해서는 각 전공 이수체계의 유연성 부족과 담당 부서 및 전문 인력 부족 순으로 나타났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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