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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진 (성결대학교) 최나영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세명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393 - 42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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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 주제: 본 연구는 공연예술전문가들이 융합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심층적으로 탐구하여 예술융합교육의 방향성과 적용 가능성,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연구 배경: 시대의 요구에 따라 예술분야에서도 융합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다양한 정책과 활동이 시도되어왔으나, 이를 실천하는 주체가 인식하는 융합예술의 의미와 방법에 대한 실증적 논의는 부족하다.
· 선행연구와의 차이점: 선행연구들은 예술융합이나 그 교육적 접근의 내용과 형식, 결과로서의 효과를 주로 다루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실제 이를 실천하는 공연예술전문가들의 인식에 초점을 두고 융합의 의미와 필요성, 이들이 시도한 융합과 바람직한 방법, 융합의 장애요인과 개선 방안을 탐색한다.
· 연구방법: 질적사례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A대학 관련 공연예술(음악과 연극)전문가 총 10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 연구결과: 예술전문가들은 창의적·효과적인 표현, 관객과의 상호작용, 경계 해체라는 트렌드를 반영하며 융합을 시도하였다. 이들은 예술분야에서의 융합을 수렴주의적 관점과 환원주의적 관점에서 인식했다. 그리고 융합을 위해 한 학문분야를 중심으로 다른 분야를 활용하거나, 다학문적 융합과 초학문적 융합을 시도해 왔다. 예술분야에서의 융합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자연스럽고 자발적인 융합,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수준 높은 융합, 타 분야에 대한 이해와 소통, 진정한 예술융합을 위한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 공헌점 및 기대효과: 본 연구는 예술의 가치를 유지하면서 사회 요구에 부응하는 예술융합의 실현과 발전을 위한 대학 교육의 실제적 방안 모색, 우리나라 예술융합 관련 정책 수립에 기여한다.

목차

국문 초록
I.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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