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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상훈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역사문화연구소 역사문화연구 역사문화연구 제8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223 - 246 (24page)
DOI
http://dx.doi.org/10.18347/hufshis.2022.82.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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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중국은 역사교과서의 국정화를 확정하였고, 역사교육과정을 필수·선택적 필수·선택 과목의 3단계로 구분하였다. 국정 역사교과서 중외역사강요 는 2022년 이후부터 중국 전역의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유일한 역사 교재로서 활용될 계획이다. 본고는 한중 간 역사갈등의 원인 중 역사교육에 대하여 주목하며, 강요 의 출현 배경과 영향, 문제 등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강요가 미중패권경쟁의 가속화와 함께 국제적으로 더욱 고립되어가는 상황에서 등장했다는 점은 많은 점을 시사한다. 이와 같은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중국은 애국심 강화 교육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이를 통해 내부의 일치단결을 도모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등장한 강요 는 이와 같은 중국의 정치적 의도를 포함하고 있다. 중국의 정치적 의도가 강하게 투영된 강요는 지나치게 유물사관에 입각한 서술방식, 통일다민족국가론의 강변, 자국중심의 역사서술 등의 여러 문제를 지니고 있다. 향후 전국의 모든 일반계 고등학생이 이를 통해 교육을 받는다는 점을 고려할 때, 우리의 입장을 적극 표현해야 한다다. 중국의 역사교과서 속 우리와 관련된 내용을 보다 세밀하게 관찰·분석하며, 한중 민관학계의 적극적인 교류와 소통을 통해 지속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그 내용을 조율해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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