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항공사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브랜드이미지와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추천
검색

A Study on the Influence of Airlin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the Brand Image and Relationship Continuation Intention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주 (경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7권 제5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89 - 106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항공사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브랜드이미지와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들은 경영이익을 창출해내는데 1차적인 목적을 가지고 경영활동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최근 소비자들은 단순히 기업이 좋은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해내는 것만으로 만족해하지 않으며 다양한 사회적 책임활동을 하는 기업에게 좋은 브랜드이미지를 인식하고 이러한 기업의 제품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된다. 항공사 사회적 책임활동은 선행연구를 통해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의 4가지 하위개념으로 살펴보았으며 이들 중에서 브랜드이미지와 관계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아 장기적인 긍정관계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어 항공사의 서비스마케팅 전략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항공사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항공사의 브랜드이미지 및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2022년 2월 1일부터 총 20일간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항공사의 사회적 책임활동 하위요인 중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이 브랜드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며 그 중 윤리적 책임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 중 경제적 책임이 관계지속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브랜드이미지는 항공사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으로 인한 신뢰형성으로 장기적인 관계 유지로 충성고객을 만들어낼 수 있는 관계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