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균 (호원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0권 제7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81 - 30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K항공사의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항공사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신뢰,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항공사 이용고객들이 항공사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신뢰가 고객충성도를 높이는데 있어 매개효과에 관해 검증하였다. 연구모형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차원인 경제적 책임, 법률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 적 책임, 환경적 책임의 5개의 하위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를 통해 데이터를수집하였으며, 총 분석 자료로 사용된 설문지는 211부이다. 가설검증을 위한 분석방법은SPSS for Window Version 20.0의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였다. 검증결과 사회적 책임이 신뢰, 신뢰가 고객충성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사 이용고객들의 신뢰가 고객충성도를 높이는데 있어 매개효과가 있을 것에 대한 검증 결과 사회적 책임활동모든 요인이 충성도를 높이는데 신뢰가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사에서는 이용고객들의 의식 수준이 높이 향상됨에 따라 사회적 책임활동의 세부사항에 대해 치우침 없이 모든 요인에 대해 중요성을 입증하였다. 치열한 항공 산업에 있어서사회적 책임활동의 차별화 전략을 세워야 함에 있어 고객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항공사이용고객들의 기대정도와 수준을 파악하여 기업 경영한다면 장기적으로 단골고객, 충성고객을 확보해 둘 수 있어 항공사의 신뢰를 바탕으로 기업의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