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정 (부산대학교) 김인신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7권 제6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5 - 4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여행 유튜버는 자신이 다녀온 장소나 나라에 대해 여정과 경험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유튜브에 업로드하며 잠재 여행객들에게 여행지 매력을 알린다. 늘어나는 유튜브의 영향력에도 불구하고 관광학에서 유튜브 시청을 통한 방문 의도 발현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팬데믹과 같이 여행 제약의 상황이 관련 미디어와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고찰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여행 동기 및 여행 제약이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으며, 이를 통해 후속 행동인 여행지 방문 의도 발현을 확인하였다. 또한 준사회적 상호작용과 방문 의도 관계에서 여행지 친밀감이 매개변수로 유의하게 작용하는지 그 효과를 검정하였다. 한 개 이상의 여행 채널을 구독하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으며 총 339개의 유효 표본으로 분석하였다. 결과로 여행 동기가 여행 제약보다 더욱 강하게 준사회적 상호작용을 유발하고, 여행지 친밀감이 준사회적 상호작용과 방문 의도 관계에서 완전 매개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준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여행 제약은 간접적으로 여행 의도를 발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동기-제약협상이론에 미디어와 준사회적 상호작용 개념을 적용하며 이론을 확장하였다. 또한 실무적으로 유튜버와 준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여행지 친밀감 형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관광 마케팅 효과 극대화에 기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