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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진엽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동방한문학회 동방한문학 동방한문학 제90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67 - 108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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金宗直은 서거정, 김시습 등과 함께 성종 대를 대표하는 한시 작가이다. 그런데 서거정과 김시습이 조선 전기의 주된 梅花詩 작가로 거론되고 있는 것과 달리 김종직의 매화시는 아직 연구된 적이 없다. 조선 전기 매화시의 계보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김종직 매화시에 대한 검토가 필수적이다. 悔堂稿 및 ?畢齋集 에 수록된 김종직의 매화시는 모두 22題 35首이다. 본론에서는 먼저 김종직 매화시의 제목과 형식, 창작 시기를 표로 제시하고, 각 작품의 창작 정황을 시기별로 살펴보았다. 이어서 김종직 매화시의 표현 양상을 세 가지 측면에서 고찰하였다. 첫 번째 양상은 일상 속의 친근한 동반자로서의 매화 형상이 나타난다는 점이다. 김종직은 관료 생활의 여가에, 또 관직 수행 중에 늘 매화를 가까이하며 마음을 나눴다. 작품들 속의 매화는 고고한 은자의 형상이 아니라 친근하고 다감한 벗의 모습을 하고 있다. 두 번째 양상은 심미적 태도를 바탕으로 매화에 대한 구체적인 형상화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김종직은 매화의 孤高한 절개와 같은 정신성에 주목하기보다는 매화의 고목과 꽃, 향기 등에 주목하여 그 아름다움을 구체적으로 묘사하는 데 치중하였다. 특히 題?詩 작품들에서 이러한 경향이 뚜렷하다. 세 번째 양상은 매화의 생명력에 대한 경탄이 두드러진다는 것이다. 그의 작품에도 매화의 개화를 生生之理나 天機의 발현으로 보는 觀物의 태도가 간혹 나타난다. 그러나 이러한 觀照的?哲理的 태도가 작품의 주제를 이루고 있지는 않다. 매화에 담긴 易의 이치를 말한 것은 매화의 생명력을 드러내기 위해서이며, 이는 화자의 흥취를 돋우는 역할을 한다. 생동하는 미적 대상과의 만남과 그 기쁨이야말로 김종직 매화시의 주된 주제이다. 이상의 특징을 요약하면 “관념적 상징성의 약화와 심미적 태도의 전면화”이다. 한편 김종직의 매화시에 나타나는 화락한 기상과 관념성의 부재는 주어진 현실 속에서 주변과 조화를 이루며 자신의 뜻을 성실하게 펼쳐가려고 했던 작가의 삶을 반영한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매화시는 온화한 기상이 주를 이룬다는 점에서 서거정의 작품과도 유사하다. 그러나 서거정이 매화를 읊음으로써 賢相으로서의 사명감을 다짐한 것과 같은 예는 찾아볼 수 없다. 방외인 문학의 특성을 보이는 김시습의 매화시는 두 사람과는 다른 미적 특질을 보여주지만, 매화의 정신성에 대한 경도라는 측면에서 서거정의 작품과 상통하는 면이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김종직의 매화시는 두 작가의 작품과 차이를 보인다. 김종직의 매화시에 대한 검토는 조선 전기 매화시의 계보를 완성하는 데 필수적인 작업이다. 이와 관련하여 서거정과 김시습 외에 동시기 다른 작가들의 매화시와는 어떠한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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