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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임병인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제통상학회 경제연구 경제연구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75 - 19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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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14년-2021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에 패널회귀모형을 적용하여 모바일 앱의 수요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앱 가격과 코로나19 유행은 모바일 앱 구매량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영향을, 스마트 기기 사용시간, 디지털 역량, 정보보안 민감도, 휴대전화 요금, 소득, 교육수준 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영향을 끼치는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미성년자의 경우 모바일 앱 가격, 스마트 기기 사용시간, 디지털 역량, 휴대전화 요금 등만이 인앱 구매량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구주의자녀에 대한 디지털 사용제한 조치는 미성년자의 모바일 앱 구매량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끼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 결과에서 도출한 정책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 기기 평균 사용시간이 증가할수록, 국민들의 디지털 역량이 증가할수록 모바일 앱 수요를증가시켜 관련 시장이 향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정보보안 민감도가 높을수록 무료앱보다유료앱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 셋째, 가구주의 자녀에 대한 디지털 사용제한 조치가 미성년자의모바일 앱 구매량에 영향을 끼치지 않은 실증분석결과에서 최근 폐지된 ‘셧다운제’의 효과가 제한적이었을 것임을 시사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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