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진 (이화여자대학교) 김효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68권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77 - 210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술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토대로 온라인 미술관연계 감상교육의 현황과 개선 방향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감상교육과 미술관 연계 감상교육에 관한 문헌 조사와 선행 연구들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국내외온라인 미술관의 운영 현황들을 조사한 뒤 개선 방향을 도출하기 위해 혼합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방법은 설문조사와 인터뷰로 설계되어, 양적 연구 자료인 설문조사의 내용을보완하기 위해 질적 연구 자료인 인터뷰를 함께 종합하였다. 설문조사의 경우 중·고등학교 미술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총 42부를 수집하였고, 인터뷰의 경우 3명의 미술교사가참여하였다. 연구도구는 온라인 미술관 연계 감상교육의 실질적인 현황 파악과 개선방향 제언을 위한 미술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고자 주보영(2017)이 개발한 교사용 설문지와 조설희(2007)의 설문지 및 분석 자료를 토대로 연구대상에 적합하도록 연구자가수정·보완하였다. 수집된 설문 응답 자료는 SPSS Ver. 25.0 프로그램을 통해 빈도분석을실시하였고, 인터뷰 자료는 녹음 후 전사하여 범주화하였다. 연구결과를 종합한 결과는다음과 같다. 미술교사들은 융합적인 사고 능력을 함양할 수 있으며 시공간적 제약이없는 탐구학습 공간으로 온라인 미술관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반면, 지속적인 활용을위해서는 교육 관련 자료의 개발과 공유 측면에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본연구를 통하여 온라인 미술관과 학교 감상교육을 연계할 수 있는 교육 콘텐츠 개발이활성화되고 구성주의적 학습이 가능한 디지털 공간인 온라인 미술관의 교육적 역량을더욱 더 확대할 수 있도록 관련 전문가들의 협력적인 연구들이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