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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정 (동아대학교) 서주환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관리학회 마케팅관리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 - 26 (26page)
DOI
https://doi.org/10.37202/KMMR.2022.2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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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사회적 문제를 해소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 및 서비스 제공자에게 다양한 이익을 제공하는 공유가치 서비스 시장이 주목받고 있다. 숙박 및 차량뿐만 아니라 의류, 자전거, 아동 장난감, 도서 및 오피스 등 다양한 분야로 영역을 확장하며 급격한 성장을 이루고 있다. 공유가치 서비스 이용의도에 대한 영향요인을 공유가치 서비스 품질의 특성 (경제성, 편의성, 보안성)과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친환경 성향, 이타주의 성향, 혁신 성향) 두 가치 측면에서 접근하였으며, 지각하는 개인적 및 사회적 혜택을 매개하여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2021년 9월 1일부터 2021년 9월 6일까지 국내 유명 설문기관을 통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전국에서 공유가치 서비스 경험이 있는 만 20세에서 59세 이용자를 대상으로 최종 473부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와 AMOS 26.0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SEM)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공유가치 서비스 품질의 경제성, 편의성, 보안성과 소비자 심리적 특성인 친환경 성향, 이타주의 성향, 혁신 성향 모두 소비자의 개인적 및 사회적 혜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두 변수들은 이용의도에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미쳤다. 뿐만 아니라 조절변수인 플랫폼 이용 용이성이 큰 집단(높은 플랫폼 이용 용이성)과 공유가치 서비스의 편의성은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로서 개인적 혜택에 영향을 미쳤다. 아울러, 본 연구는 공유 가치 서비스의 마케터 및 향후 공유가치 서비스에 진입하려는 사업자들에게 공유가치 서비스 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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