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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준우 (한국학중앙연구원)
저널정보
보조사상연구원 보조사상 보조사상 제6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335 - 36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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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엄경 에서는 여래장과 알라야식을 결합시키고 있는 문구가 등장한다. 이에 본고에서는 이 두 개념이 결합하는 양상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밀엄경 의 여래장설을 고찰하였다. 먼저 밀엄경 에서 여래장과 알라야식을 결합시킬 때 등장하는 비유인 금과 반지의 비유를 티벳역과 밀엄경 내의 다른 관련 개소들에 근거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로서 금과 반지의 비유에서 금은 여래장과 알라야식 양자를 모두 가리키며 반지는 세간을 가리킨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어서 밀엄경 에서 여래장과 알라야식의 결합이 등장하는 문맥과 밀엄경 이 여래장으로부터의 현상의 성립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념인 ‘여래장의 변사’를 분석하는 방식으로 밀엄경 에서의 여래장과 알라야식의 결합 의도를 고찰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로서 밀엄경 에서는 기존 여래장사상이 갖는 현상성립론의 미비점을 유식사상의 식전변 개념을 통하여 보완하려는 목적에서 여래장을 알라야식과 결합시켰다고 하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여래장의 변사로 현상의 성립을 설명하는 밀엄경 의 현상성립론은 사상적 측면에서, 그리고 사용하는 비유의 측면에서 상캬의 전변설과 유사한 모습을 보인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밀엄경 에서 변사의 주체로 삼아지는 여래장은 상캬가 전변의 주체로 삼는 원질과 마찬가지로 상주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밀엄경 의 현상성립론은 사상적 측면에서 상캬의 전별설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밀엄경 에서 여래장으로부터 현상의 성립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금과 반지의 비유와 우유의 비유는 상캬의 전변설에서도 동일한 취지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 발견된다. 그러므로 밀엄경 의 현상성립론을 사용하는 비유의 측면에서도 상캬의 전별설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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