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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미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세계불교학연구소 불교철학 불교철학 제12권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49 - 83 (35page)
DOI
10.23168/JSBP.2023.04.3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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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효(元曉, 617~686)와 대현(大賢, 8세기 경)은 일반적으로 유사한 사상성향을 지닌 불교 논사로 평가되어 왔다. 현장(玄奘, 602~664)이 인도로부터 새로운 경전을 수입하여 번역한 이래 유식(唯識)과 여래장(如來藏, tathāgatagarbha ), 혹은 삼승(三乘, tri-yāna )과 일승(一乘, eka -yāna ) 간의 이론적 긴장이 형성되었고, 이 둘 중 어느 입장에 더 중점을 두는가에 따라 당시 사상적 진영은 크게 둘로 나누어졌다. 이러한 상황에서이례적으로 원효와 대현은 양분된 두 입장을 모두 받아들인 논사들로알려져 있다. 원효는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 에 대한 자신의 주석인 기신론소(起信論疏) 와 대승기신론별기(大乘起信論別記) 에서 여래장개념의 설명에 법상유식(法相唯識)의 이론을 도입함으로써 이 두 이론이 서로 상충되지 않음을 주장하였다. 유식 논사로 알려져 있으면서도불성(佛性) 사상을 받아들인 대현 또한 성(性)과 상(相), 혹은 일승과 삼승의 입장을 모두 수용한 사상가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원효와 대현의 이러한 사상적 입장을 일률적 구도 하에서 해석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설령 이들이 그 접근법에 있어서는 유사성을 지닌다고 하더라도, 근본적인 사상적 입장에 있어서는 상당한 차이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 논문에서는 일승과 삼승에 대한 원효와 대현의 사상적 입장을고찰함으로써 지금까지 그다지 밝혀져 있지 않은 이들의 사상적 차별성의 문제를 논의하려 한다. 원효와 대현의 현존 저술 가운데 이들이공통적으로 주석을 남긴 범망경(梵網經) 에 대한 입장을 비교함으로써 이들의 사상적 상이성을 논의한다. 또한, 이 논의 과정을 통해 전통적 범망경 주석가들이 일승 혹은 삼승에 대한 자신들의 입장 차이에따라 범망경 주석 부분을 달리 하고 있다는 문제 또한 검토한다. 이를 바탕으로, 삼승과 일승 모두를 수용하는 화합적 견해 또한 사상가의기본 입장에 따라 상이한 방향으로 나타날 수 있음을 논증한다. 나아가고대 동아시아의 사상 구도에 내재한 유기적 다면성 문제에 대한 재조명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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