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하정 (부경대학교) 원효헌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57 - 8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장리더십, 학교풍토, 교사열의, 교사학습공동체와 교사전문성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부산교육종단연구(BELS: Bus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의 4차년도 교사 data를 활용하여 이론적 구조모형을 설정하여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전문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요인은 교사학습공동체와 교사열의였으며, 학교장리더십과 학교풍토의 직접효과는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둘째, 교사학습공동체 풍토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은 학교풍토와 교사열의였으며, 교사열의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학교풍토로 이들 각 변인에 대한 학교장리더십의 직접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학교장 리더십은 학교풍토에, 학교풍토는 교사학습공동체에, 교사열의는 교사전문성에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장리더십은 학교풍토, 교사열의, 교사학습공동체풍토의 완전매개를 통해 교사전문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학교장리더십이 민주적 학교풍토 조성에 영향을 주어 교사열의를 높이거나 교사학습공동체와 같은 일상적 학습모임에 영향을 줌으로써 궁극적으로 교사전문성 제고로 이어지는 효과 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공동체로서의 학교문화가 교사전문성 제고로 이어질 수 있도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