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선빈 (버팔로뉴욕주립대학교) 양민석 (위스콘신매디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8卷 第1號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199 - 22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사의 연수(professional development) 참여는 학교교육의 질을 높이는 핵심적 방안 중 하나로 논의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는 다양한 유형의 연수 중 특히 최근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학교연수(school-PD)를 주요 변인 중 하나로 설정하고 다른 변인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경기교육종단연구 분석을 통해 교사가 인식하는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및 학교풍토가 교사의 학교연수 참여를 매개로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ive factor analysis)과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분석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가 인식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교사의 학교연수 참여와 긍정적 관련성이 있었던 반면 학교풍토는 교사의 학교연수 참여와 유의한 관련성을 보이진 않았다. 교사의 학교연수 참여는 교사효능감과 긍정적으로 연관되어 있었다. 또한, 변혁적 리더십과 학교풍토 모두 교사의 학교연수 참여를 매개로 교사효능감에 긍정적인 총 효과(total effect)를 나타냈다. 특히 변혁적 리더십의 경우 교사효능감과 직접적인 관련성을 보이진 않았지만, 교사의 학교연수 참여를 매개로 하여 교사효능감 향상에 긍정적이고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교사효능감 증진을 위해서는,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을 통한 직접적인 영향력 보다는 학교연수 참여 독려를 통한 간접적 영향력이 효과적임을 보여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