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미리 (고려대학교) 김효정 (고려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노아영 (고려대학교) 심희수 (고려대학교) 진서연 (고려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현민영 (고려대학교) 김상희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55 - 7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버스 수업의 개념을 명확히 정의하고,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메타버스 수업의 설계와 운영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수행을 위해 문헌검토, 메타버스 수업 운영 경험이 있는 교수자 5인 대상 서면 인터뷰를 실시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메타버스 수업의 정의와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였다. 이후 전문가 내용타당도 평가를 2회 실시하였고, CVI를 활용한 평가결과와 전문가 의견을 바탕으로 정의와 프레임워크를 수정?보완하여 최종 개발하였다. 연구결과는 교육적 관점에서 메타버스 수업의 개념을 정의하고, 메타버스 수업의 개념과 특징을 반영하여 수업설계 및 운영 절차를 통합적으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생소하고 어려운 메타버스 수업설계와 운영 절차가 아닌 ADDIE 모형을 활용하여 기존의 수업설계 중요성과 형태를 유지하면서 메타버스의 특징을 최대한 고려하고 반영하여 효과적으로 설계?운영할 수 있도록 제시했다는 점, 초?중등 수업, 대학수업 등 학교급에 상관없이 메타버스 수업설계 및 운영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가치가 있다. 이 결과는 교수자들에게 메타버스 수업의 설계 및 운영을 위한 실제적인 가이드 역할과 메타버스 수업에 대한 성찰 및 모니터링 도구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