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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준호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논집 한국철학논집 제75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69 - 19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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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학(儒學)의 덕(德) 개념은 여러 비유와 수식어를 통하여 진술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의미를 담고 있다. 그러나 유학은 도덕의 철학, 특히 행위 규범의 철학으로 여겨지듯이 덕을 실천하는 다양한 방법과 방법적 원리들에 관한 구조는 비교적 치밀하다. 덕성(德性)과 덕행(德行)에 관한 유학의 다양한 논의는 도(道)를 이해하고 덕(德)을 함양하여 자신이 처한 현실사회에서 구체적인 실천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으로, 바로 유학이 도덕을 기초로 하여 이를 정치의 문제로 확장해온 역사이자 발전과정이기도 하다. 덕(德)은 공부의 측면에서 논한 것으로, 도(道)를 실행하여 실제로 내 마음에 얻은 것이다. 『논어』의 덕(德)은 대덕(大德)과 천덕(天德)을 지향점으로 하여 덕성과 덕행을 관통하고 있으며, 덕행은 덕성의 실현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논어』의 실천적 덕교육은 덕성의 자각과 덕행의 이행과 관련한 덕의 실천 내용과 방법 등을 덕목 위주로 논의할 수 있다. 덕(德)을 체득하여 덕행(德行)을 실천한 인물이 바로 군자(君子)이며, 군자가 되기 위해서는 학문을 연마하여야 한다. 그리고 학문을 통하여 덕을 체득하였으면 덕을 더 넓혀야하며, 덕을 더 넓히는 과정에서 이웃이 있게 되어 궁극적으로 도덕정치가 실현되는 이상사회가 건립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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