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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원선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이화음악논집 이화음악논집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7 - 43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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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스크리아빈(Alexander Scriabin, 1872-1915)의 《두 개의 춤》 (Deux danses, Op. 73, 1914)을 니체(Friedrich Nietzsche, 1844-1900) 철학과 춤의 상관관계를 통해 탐색하여 그의 음악을 보는 분석의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데에 그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스크리아빈은 니체의 사상을 접하여 그 음악적 변화가 촉발된 작곡가이다. 니체는 인간의 몸을 존재론적 가치의 가장 중요한 실체로 다룸으로써 춤을 문화 담론의 중심 역할로 이끌었다. 특히 니체의 사유에서 춤은 아폴론적인 조형예술과 디오니소스적인 창조예술 사이의 조화적 균형을 이루는예술 미학으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이 점을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두 개의춤》의 내ㆍ외재적 분석에 앞서 스크리아빈의 춤을 니체 사유 방식의 관점에서 접근함으로 《두 개의 춤》이 갖는 음악적 의미들을 고려하고 있다. 《두 개의 춤》은 〈화환〉(Guirlandes, Op. 73, No. 1)과 〈어두운 불꽃〉 (Flammes sombres, Op. 73, No. 2)으로 구성되어있다. 연구의 결과, 이 두 곡에서 상징하는 두 개의 춤이란 삶의 조화적 균형을 지향한 니체적 의미에서의 은유와 불이란 매개를 통해 생명의 소진을 바라보는 스크리아빈의 음악적 상징이 집합류 6-Z49, 8-28, 6-34를 통해 체계적이며 일관된 방법으로 통일성을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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