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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욱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선학회 禪學(선학) 禪學(선학) 제6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53 - 18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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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월창거사 김대현의 사상을 검토한다. 2장에서는 『선학입문』에 제시된 천태선의 의미를 살펴본다. 박한영은 천태선이 달마선보다 뛰어나다고 한다. 오철호는 천태선과 달마선은 다르지 않다고 한다. 그런데 박한영과 오철호가 천태선이라고 말한 것은 『선바라밀(차제선문)』에 의거한 것이고, 이 『선바라밀』은 초기의 천태사상에 속하는 것이다. 그래서 『선바라밀』은 천태사상에 속하는 저술이면서도 동시에 인도의 초기불교와 부파불교의 수행론을 전하는 저술이기도 하다. 3장에서는 『술몽쇄언』의 사상구조를3가지로 접근한다. 첫째, 인생관과 세계관이다. 김대현은 세간의 지혜와 의리에 대해 비판한다. 둘째, 견성의 사상이다. 견성은 마음이 비어있는 것이고, 이는 탐욕, 성냄, 어리석음이 없어진 상태이다. 셋째, 수행관이다. 상근기는 말끝에 무념을 증득하지만, 중근기와 하근기는 한가지 생각으로 집중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한가지 생각으로 집중하는법에서 김대현은 돈오돈수의 간화선과 비슷한 맥락을 말한다. 그러면서 『술몽쇄언』의다른 대목에서는 돈오점수 맥락의 수행론을 제시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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