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중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한문고전학회 漢文古典硏究 漢文古典硏究 제44권 제1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1 - 62 (32page)
DOI
10.18213/jkccl.2022.44.1.00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대학에서의 교양 한자, 교양 한문 과목에 대한 기존 연구에서 다룬 적이 없는 개별화 학습 그리고 그에 따른 피드백이라는 새로운 방법론으로, 교양 과목에서의 한자어 교수학습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비교적 만족할만한 결과를 도출한 강의 사례를 상세히 공유함으로써 다른 대학의 한자 어휘 관련 강좌 운영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개별화 학습 방안을 구안하게 된 계기 및 과정을 밝히고, 아울러 수강자들의 반응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정한 상황까지 자세히 기술하고자 한다. 먼저 개별화 학습을 위한 강의 환경 조성으로, 강의계획서와 강의 안내 시간에서 강의의 성격 및 지속적인 참여의 필요성에 대한 안내를 충분히 하였고 지정 좌석제를 통한 개별화 환경 조성을 하였다. 개별화 학습 방안 및 피드백의 제양상을 살펴 보면, 우선 강의의 구성, 내용 및 유인물에서의 개별화 전략을 마련하였다. 둘째 연습 문제를 통한 개별화 학습을 실시하고 아울러 연습 문제 피드백을 실시하였다. 셋째, 본시 학습 전 전시학습 확인에 있어 개별화 전략을 구사하였다. 개별 학교의 상황에 맞게 한자, 한문 관련 교양 강좌가 활발하게 개발, 운영되어 한문 교육이 튼튼하게 자리잡기를 기대하며 본고의 사례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