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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희정 (한국교원대학교) 안세현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論集 제57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79 - 20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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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도입으로 한문과 선택과목의 개편 및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선택과목 개발을 할 때에는 심화학습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과목도 필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한자와 어휘’ 영역과 관련한 선택과목 개발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먼저 한자와 어휘 관련 교과목의 교육 실태를 살피기 위해서 선행연구, 교육과정, 교과서를 살펴보았다.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한자와 어휘’ 영역은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에서 그 중요도나 비중이 커졌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그에 비해 다양한 교수ㆍ학습 내용 및 방법에 대한 최근 연구의 수가 적다. 또 교과서를 살펴보았을 때, 기존에 계속 이어졌던 ‘일상 용어’는 교과서에서 다양하게 또 많이 구현되고 있다. 반면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도입된 ‘학습 용어’는 교과서에서 비중이 적고, 교수ㆍ학습 방법도 다양하지 않다. 이러한 실태를 살핀 결과를 토대로 한자와 어휘 교육의 개선 방향으로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먼저, ‘일상 용어’와 ‘학습 용어’의 구별점을 설정해야 한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일상 용어’와 ‘학습 용어’의 위계와 범위도 설정해야 한다. 그리고 한자와 어휘 교육의 발전 및 새로운 선택과목 개발을 위해서는 단원 구성 방안과 교육 방법의 개발 그리고 새로운 교과에 적합한 성취기준 개발 등이 선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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