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다슬 (서울교육대학교) 김태은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205 - 22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독자반응전략의 명시적 지도가 학생들의 쓰기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데 있다. 본 연구 참여자는 서울의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 22명이다. 실험 수업에 앞서 학생들에게 적용할 만한 독자반응의 양상을 8가지로 분류하였다. 8가지 반응 양상은 주제에 대해 반응하기, 인물에 대해 반응하기, 그림에 대해 반응하기, 표현에 대해 반응하기, 나와 연관 지어 반응하기, 다른 텍스트와 연관 지어 반응하기, 사회와 연관 지어 반응하기, 작가와 연관 지어 반응하기이다. 8가지 독자반응 양상은 이후 실험 수업에서 독자반응전략으로써 학생들에게 명시적으로 지도되었다. 학생들의 실험 수업 전후에 학생들의 반응 쓰기 평가지를 작성하게 하여 이를 양적,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실험 수업 중 학생들은 매주 1권의 이야기 그림책을 읽고, 2가지의 반응 전략을 학습한 뒤 반응 표현 쓰기 활동지에 자신의 감상을 서술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의 8가지 독자반응 양상의 빈도수가 증가하고, 학생들의 반응이 질적으로 풍부해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곧 학생들의 쓰기 능력의 성장으로 이어졌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독자 반응 전략의 적용이 EFL 환경의 초등영어 학습자의 쓰기 반응 양상과 쓰기 능력의 성장을 이끌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