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민정 (강원대학교) 김남희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31 - 5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내러티브 탐구를 통해 영아기 자녀를 둔 맞벌이 부모의 양육 경험과 양육 경험의 의미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강원도 D시에 거주하는 영아기 자녀를 둔 맞벌이 부모 2쌍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참여자의 자녀 양육 현장에 들어가기, 현장텍스트 작성하기, 양육 경험을 드러내 줄 수 있는 내러티브 패턴과 주제 찾아 내러티브 구성하기 등을 통해 경험의 의미를 드러내고자 하였다. 탐구결과, 먼저 맞벌이 부모의 영아기 자녀 양육 경험을 각 가정별로 살펴보았다. 도원·희연 부모의 경우는 준비없이 시작된 독박육아로 인한 아버지의 육아우울증, 주양육자가 된 친정어머니를 따라가는 양육방식, 내 인생의 또 다른 전환점으로 양육 경험이 드러났고, 예린 부모의 경우는 육아휴직으로 인한 어머니의 산후우울증, 엄마사랑이 무엇보다 필요한 시기, 어린이집 선생님은 최고의 양육지원자로 양육 경험이 드러났다. 이러한 양육 경험은 ‘나’에서 ‘우리’ 되기의 과정, 아이를 통해 삶의 에너지와 행복을 얻는 부모, 아직은 초보 양육자이지만 부모 역할에 최선을 다하는 부모, 아이와 함께 성장하며 진정한 사랑을 배우고 실천하는 부모로 의미가 구성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영아기 자녀를 둔 맞벌이 부모의 양육 경험을 이해하고, 그들의 삶에 맞는 적절한 양육지원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