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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혜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37 - 16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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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무용 활동에서 청소년의 정서 경험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무용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청소년 9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고 질적연구 방법 중 하나인 현상학적 연구를 바탕으로 무용 활동에서 경험되는 청소년의 정서를 탐색하였다. 자료 수집은 개방형 설문, 심층면담, 참여관찰로 이루어졌으며,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 범주 분석을 통해 범주화하였다. 청소년은 무용에서 정서의 너비에 비추어 체험 정서와 관계 정서를 경험하고, 정서의 깊이에 따라 표층적(감각적 정서, 대인적 정서)이고 심층적(실존적 정서, 공동체적 정서)인 정서를 경험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각각의 정서는 경험적 수준에서 혼재되어 동시에 드러나거나 명확한 구분이 힘들지만, 정서의 수준과 깊이, 정서 발생의 맥락적 차이에 따른 논리적 수준에서의 분류는 청소년 정서 경험에 대한 명료한 논의를 제공하였다. 체험 정서가 개인적 경험과 관련이 깊다면 관계 정서는 상대방과의 대인적 관계와 보다 밀접하였다. 또한, 표층적 수준의 정서는 심층적 수준의 정서 경험을 위한 핵심 통로로 작용하였고, 심층적 수준의 정서는 청소년의 교육적 성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무용 활동에서 청소년의 정서 경험은 청소년 무용교육에서 ‘정서 통합’의 중요성과 ‘정서들의 관계성’ 파악을 통한 청소년 무용교육 실천의 필요성 측면에서 교육적 시사점을 가진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 정서함양을 위한 무용교육 실천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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