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경아 (우송정보대학)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33 - 63 (31page)
DOI
https://doi.org/10.22590/ecee.2022.26.1.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문대학 예비 영유아교사들의 거꾸로 학습 수업경험에 대해 탐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참여자는 대전시에 위치한 전문대학에서 2021년 1학기에 총 15주 중 9주 동안 거꾸로 학습 방식이 적용된 ‘영유아발달’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 38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서술형 질문지, 성찰 저널, 면담, 교수 저널 등이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부호화하여 분석했다. 연구결과 첫째, 학생들은 거꾸로 학습을 접하며 기대감과 걱정을 나타냈다. 둘째, 학생들은 거꾸로 학습의 수업전 활동 과정에서 미리 학습해야 한다는 부담, 수업전 학습량에 대한 부담, 온라인 환경의 문제, 집중의 어려움, 즉각적인 소통의 어려움 등 다양한 부담과 어려움을 경험했다. 셋째, 학생들은 시간을 관리하고, 나만의 노트 정리법을 개발하고, 온라인 환경에 적응하고, 집중력 향상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등 나만의 학습전략을 만들어 가는 경험을 했다. 넷째, 학생들은 수업을 부담스럽게 느끼지 않고, 공부에 재미를 느끼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만족감과 뿌듯함을 느끼고, 자신에 대한 반성을 하는 등 능동적으로 학습하는 경험을 했다. 본 연구는 거꾸로 학습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능하게 하고, 전문대학에서 거꾸로 학습을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기초자료을 마련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