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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정봉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38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57 - 17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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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조선어문 과목은 중국 조선족 학교에서 학습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이다. 조선어문과목에서는 다양한 고전문학 작품을 통해 전통문화를 가르쳐왔는데, 이중에 민족의 특별한 전통예술인판소리는 없었다. 본고에서는 중국 조선족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판소리, 판소리 사설, 판소리계 소설을 구분할 수 있고, 판소리의 특징 중 하나인 해학에 대해 학습하는 목적으로, 조선어문 수업에 도입할 수 있는 판소리 수업을 구상하였다. 연구방법 제 2장에 중국 고등학교 조선어문 과목의 고전문학 교육 현황을 살펴본 후, 제 3장에서 교육에적합한 판소리를 찾아보았다. 「적벽가」는 삼국지연의 를 토대로 당시 한국의 시대상에 맞게 재창작된 작품이다. 학습 부담이 많은 조선어문 학습자들은 비교적 익숙한 고전 소설 삼국지연의 와 연계 학습할수 있는 판소리 사설 「적벽가」를 배우면 학습 부담을 줄일 수 있으므로 본고에서는 삼국지연의 제 50회에 해당하는 「적벽가」의 ‘화용도’ 대목을 읽기 내용으로 정하였다. 연구결과 학습 부담이 많은 조선어문 학습자들에게는「적벽가」가 제일 적합하다. 학습자에게 판소리, 판소리 사설, 판소리계 소설의 개념을 학습하고 구분하는 단계에서 부록에 수록된 「심청전」, 「춘향전」을 읽어볼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할 수 있다. 결론 「적벽가」는 중국 학습자들이 익숙한 삼국지연의 를 토대로 재창작된 작품이므로 중국 조선어문학습자들은 비교적 적은 학습 부담으로 판소리, 판소리 사설, 판소리계 소설 해학에 대해 학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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