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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혁 한지연 (대구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1 - 47 (7page)
DOI
10.15724/jslhd.2020.29.1.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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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음성 평가 자료를 제시한 판소리 통성에 관한 선행 연구는 대부분 단음을 측정 조건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에 여성 판소리 가수의 통성 발성을 단음과 가창음에서 각각 측정하여, 측정 방법에 따라 음향 및 공기역학적 특성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각 측정치가 갖는 진단적 유용성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 여성 판소리 전문 가수 17인, 평균 33.24세(±4.85)이 참여하였다. Phonatory Aerodynamic System Model 6600 (PAS)의 연속발화 프로토콜에서 심봉사 눈뜨는 대목의 가창 구간 /예/의 (A4, C5, D5)와 단음 (A4, C5, D5)를 각각 비교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Wilcoxon ranked sum test를 시행 하였다. 결과 : 첫째, A4의 음압 범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C5의 음압 범위, 평균 음도, 평균 호기류율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D5의 평균 음압, 음압 범위, 평균 음도, 평균 호기류율, 호기량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결론 : 여성 판소리 가수의 통성 발성은 단음보다 가창음에서 역동적으로 발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에 따른 변수별 차이는 한국 전통 음악에서 강조하는 장단, 길, 성음과 같은 외부 요소가 발성 평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판소리 통성에 관한 음성 평가는 고유한 전통 음악 구조를 신중히 고려하여 측정 과제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 또한 단음 뿐 아니라 가창음의 측정치가 판소리 통성의 발성 특성을 밝히는데 유용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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