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강순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41 - 51 (11page)
DOI
10.26844/ksepe.2022.28.2.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 시대 초등학교 표현 영역 수업 현황 탐색으로 과거 코로나 시대 이전에 표현 영역 수업이 어떻게진행되었고, 현재 코로나 시대에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미래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어떻게 대비할 것인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더 나아가 초등학교 교사들이 표현 영역 수업 진행함에 있어 어떠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원활한 진행과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영역 분석으로 초등학교에서진행하고 있는 여러 교과들 중에서 체육교과, 그리고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안전 영역 중 표현 영역에 집중하여어떻게 이해하고 해석하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문헌 분석과 함께 설문지에 의한 자료 수집, 자료 분석, 무용교육 전문가, 초등학교 교사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 협의회 등을 거쳐 복잡한 사회현상을 심층적으로 규명하고 해석하는 해석적 조사 방법을 사용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수집된 자료는 읽기를 통해 반복적으로 제시되는 주요어와패턴을 바탕으로 결과를 도출하여 검증하는 귀납적 분석 과정으로 분석을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같다. 미래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초등학교 체육교과 표현 영역 수업에는 코로나 시대 이전의 기존 대면수업과 코로나 시대의 온라인 기기를 활용한 비대면 수업의 장점을 결합하여 적절하게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수업진행 방법의 연구가 필요하다. 수업 주제 및 내용, 대상에 따른 교육과정의 재구성과 직접적인 활동, 간접적인 활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고, 첨단 기기를 이용한 다양한 활동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오프라인 수업과 온라인 수업의 장점을 결합하여 오프라인 수업을 중심으로 온라인 수업을 보완하거나 오프라인 자율 학습에 온라인 협동 학습을 결합하는 혼합형 학습 방법인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고, 학습 기회의 확대가 필요하다. 블렌디드 러닝의 한 가지 형태인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은 ‘거꾸로 학습’이라는 수업방식으로 수업은 집에서 하고, 과제는 학교에서 하는 새로운 방식을 활용하여 학습자 중심의 융통성있는 환경에서의 수업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또한 학습자 중심으로 실생활과의 관계를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해나가며 특정 주제에 대해 학습하고 활동하는 프로젝트 수업(Project-Based Learning: PBL)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