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국 (서울은로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35 - 48 (14page)
DOI
10.26844/ksepe.2022.28.3.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현상학적 환원을 의미하는 ‘태도변경’이란 개념을 토대로 체육의 정당화를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태도 변경이란 우리가 지니고 있는 특정한 태도에서 다른 태도로 변경하면 우리의 관심이 바뀌면서 우리가 마주 하는 대상 및 세계의 의미가 다르게 보인다는 의미이다. 본고에서는 체육의 정당화를 다룬 선행 연구를 토대로 체육교과에 대한 태도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될 수 있음을 파악했으며 특정한 태도를 취함에 따라 체육의 가치를 각각다른 곳에 두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각각의 태도에 따른 체육의 가치 설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성주의적 태도로서, 체육은 실천적 지식의 획득 과정에 의미를 두는 교과이다. 둘째, 통합주의적 태도로서 체육은 체, 지, 덕을 골고루 갖춘 전인을 지향하는 교과이다. 마지막으로 현상학적 태도로서, 체육은 체화된 의식의 지향성에 초점을 두면서 운동 체험의 본질을 구현하는 운동 교양인을 기르는 교과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