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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현창용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223 - 23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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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교육시설은 급변하는 교육 제도와 사회적 흐름에 맞추어 큰 변화를 요구받는 시대적 변화에 직면해 있다. 한국의 교육시설은 이러한 흐름 앞에 학교공간혁신사업 등 정부주도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나, 이를 뒷받침 할 관련 사례연구 및 이론화 과정이 부재한 실정이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미래세대 학교공간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선진교육을 수용하고 있는 우수 학교 사례들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이를 유형화하고 유형별 계획적 특성을 도출해 다양한 학교시설의 니즈(needs)에 맞는 기초 데이터를 확립하고자 한다. 나아가 그 과정에서 사례별 공간구조의 특질에 초점을 맞추어 정량적 결과를 함축하는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학교공간의 저층부 공간의 유형별 특질을 규명해 공간의 형태에 따른 바람직한 학교공간의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함에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국내외 교육시설의 다양한 사례를 포괄적으로 수집하고 그 중 도면화가 가능한 대상을 선별하여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다. 나아가 사례 수집의 과정에서 학교공간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활동의 가능성을 담보하는 저층부의 공용공간 형태를 중심으로 교육시설의 유형화 가능성을 동시에 모색하였다. 이를 통해 총 4가지 유형의 공용공간의 구조적 유형화가 가능하였으며 이를 기준으로 세부적인 공간구조적 특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공간구조의 분석에 있어서는 정성적 분석이 아닌 정량적 지표를 제시하고 분석하여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는 데이터를 생산하고자 하였다. (결과) 첫째, 교육시설은 각 전용 공간들을 매개하는 다양한 형태의 공용공간을 가지고 있으며, 사례의 수집과 유형화 결과 크게 4개의 유형으로 나뉘어질 수 있었다. 단일 복도의 연계로 이루어진 단일갤러리형, 하나의 순회동선으로 구성되는 순회갤러리형, 가지형으로 전개되는 트리갤러리형, 자유로운 구성을 보여주는 자율갤러리형이 교육시설 공용공간의 형태를 기반으로 한 4가지 유형화의 결과라 할 수 있다. 둘째, 유형별 내부공간의 공간구조적 특질을 분석하기 위해 가시장분석(VGA)을 통한 가시장그래프 및 위상도(visual integration)를 분석해 본 결과 각 유형별로 다른 구조적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트리 갤러리형, 자율 갤러리형, 단일 갤러리형, 순회 갤러리형 순으로 낮아지는 위상도의 분포를 볼 수 있었으며, 이는 공간의 쉬운 이해와 자율성을 의미한다는 측면에서 교육시설 계획 시 공용공간의 구성과 형태적 유형을 특정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지점을 제공한다. (결론) 본 연구는 교육시설의 공간구조적 특질에 기반한 유형화를 수행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국내외 사례의 비교분석이 가능한 사례의 수집, 유형의 분류, 정량적 분석결과의 도출 등을 통해 미래세대 교육시설 건축의 기초자료를 형성하였음에 그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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