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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아 (신안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63 - 7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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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근대 이후 공간의 형태 생성 의미를 표현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있어 왔다. 건축가 베르나르 츄미(Bernard Tschumi)는 70년대 말과 80년대 초반 영화의 기법들을 건축과 결부시키는 작업에 상당한 관심을 기울였다. 본 연구는 영화 대본 연작의 선험적 시도인 프로그램 다이어그램 기법이 공간의 형태 생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그의 초기 작품을 통해 알아본다. 이를 통해 영화의 기법들을 공간과 결부시키는 작업이 공간 디자인 형태 생성에 있어서 아이디에이션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갖는다. (연구방법) 연구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1997년 발간한 「Architecture in/of motion」의 여섯 개의 작업들을 영화 대본 원작으로 정리하여 발표한 작품집을 주요 연구 대상으로 살펴보고, 이론적 고찰의 배경으로 삼는다. 둘째, 이를 통해 공간 형태 생성을 위한 영화 대본 연작의 공간적 관계성을 검토하고 선행연구와 문헌 고찰을 통해 개념 언어를 도출하여 분석의 틀로 구축한다. 셋째, 분석의 틀을 토대로 공간 형태 생성 요소의 주요 특징들을 영화 기법과 함께 살펴본다. 넷째, 프로그램 다이어그램 기법에 의해 실제 구현된 사례를 통해 어떠한 의미로 그의 설계 프로세스가 계획되었는지를 분석하면서 연구를 마무리한다. (결과) 영화 대본 원작을 바탕으로 한 프로그램 다이어그램 구조는 이벤트(event), 공간(spatial), 운동(movement)으로 대표된다. 첫째, 영화 기법 중 플래시백, 교차편집, 점진노출은 공간 형태 생성에 있어 이벤트적 효과, 전통적인 프로그램의 해체, 관객에 의한 형태의 완성 등에 있어 공간 형태 생성에 극적 수용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둘째, 영화적 산책로의 시퀀스적 공간 형태 생성으로 라 빌레트 공원에서 나타난 그리드 체계는 공간 언어와 프로그램, 공간과 형태, 이벤트와의 관계를 시공간적인 변위를 체험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셋째, 사이공간으로서 공간 형태 생성은 프로그램을 혼합, 재배열하여 병치와 중첩의 방식을 통해 재조직된다. 넷째, 움직임으로의 공간 형태 생성은 동적인 이미지를 프로그램에 반영하여 지각적 활성화를 반영한 역동적인 형태 생성을 확인할 수 있다. (결론) 본 연구에서는 공간 형태 생성 시 프로그램 다이어그램이 중요한 설계 프로세스 요소임을 살펴보고 그 중 영화 대본 연작을 통한 작업이 공간 형태 생성에 있어 다양한 응용 가능성을 이끌어 낼 수 있음을 확인하고자 했다. 이는 각 분야의 예술이 본질에 기인하는 교류를 통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길 기대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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