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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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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다정 (홍익대학교) 이정교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7권 제7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429 - 44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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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최근 코로나19로 소비자들은 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하고 편리한 온라인 소비를 더 선호하게 되었다. 특히코스메틱 브랜드 소비자들은 새로운 방식의 온라인 소비형태와 더불어 비대면 소비환경에서도 개인별 욕구를 충족하길 원한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기업의 브랜드들은 소비자들에게 맞춤화된 차별화 브랜드 경험 제공을 위해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한 공간브랜딩 전략에 관심을 쏟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브랜드가 제공하는 브랜드 경험 디자인 구성요소를 추출하고, 기존의 메타버스 플랫폼보다 더 극대화된 경험을 제고하는 코스메틱 플래그쉽 메타버스 공간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브랜드 경험 극대화를 위한 디자인 구성 요소와 메타버스 코스메틱 플래그쉽의 주요 개념과 특성에 대해먼저 이론적 고찰을 한 후 사례 분석을 통해 주요 개념의 구성요소를 도출한다. 사례의 선정은 메타버스 플랫폼과 협업을 통해브랜드의 경험 디자인을 제공하는 메타버스 플래그쉽 스토어 4곳으로 선정했으며, 제페토 어플을 통한 직접 체험과 자료 조사, 선행연구를 토대로 분석하여 종합 결론을 도출한다. (결과) 브랜드 사례를 연구한 결과 헤라는‘위시 로켓’이라는 테마의 가상세계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의 이미지를 시각화하여 표현했다는 특징과 이색적인 공간 제공을 통해 현실도피 체험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젠틀몬스터 도산 하우스 역시 포토 스캔을 통한 사실적인 3D 가상공간 제공과 제품 진열 및 전시 공간을 통해 제품을 직접 체험하며 브랜드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효과적를 극대화하여 제공한다. 에뛰드는 브랜드가 상징하는 색을이용해 브랜드의 이미지를 시각화하였고 ‘에뛰드 핑크 챌린지’ 이벤트 등을 통해 사용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브랜드 경험을 제공했다. 마지막으로 키엘은 ‘그린 라이프’라는 테마를 이용해 공병 재활용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사용자들에게 자연스럽게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인식시키고, 퀘스트를 수행과 같은 이벤트를 통해 사용자가 직접 브랜드를 경험하게 한다. 이처럼 브랜드들은 본인과 일체화 가능한 아바타를 통해 공간을 돌아다니며 브랜드를 탐험하고 게임이나 이벤트 참여 등으로 사용자에게브랜드에 대한 흥미를 이끌어내며 브랜드 경험을 극대화 시킨다. (결론)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테마와 프로그램 구성으로 기업들은 브랜드만의 차별화 된 경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길 원한다. 더나아가 브랜드들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접하기 힘든 브랜드 경험 서비스를 가상공간의 장점을 통해 브랜드와 소비자의 커뮤니케이션을 확대해야 할 것이다. 이런 메타버스플랫폼을 통한 브랜드의 플래그쉽 스토어 운영은 소비자에게 극대화된 브랜드 경험과 긍정적인 브랜드 인식을 제공할 수 있는효과적인 브랜드 마케팅으로 활용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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