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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우진 (건국대학교) 정강화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7권 제7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443 - 45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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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현대 사회의 소비자는 이성보다는 감성을, 상품의 기능이나 효율보다는 브랜드의 이미지와 가치가 소비행위의 전 과정에서 감성적 경험을 원하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 공간에서 행해지는 모든 경험이 소비의 대상이 된다. 이러한 감성적 공간 전략에서 2010년대에 등장한 팝업(pop-up)개념은 팝업스토어(pop-up store)로 도입되었고 가치소비와 취향소비의 행태가 두드러지면서 팝업 개념을 적용한 식공간이 등장했다. 이에 따라 최근 경의선 숲길 일대를 중심으로 팝업 개념을 적용한 새로운 형태의 식공간이 생겨났고 이러한 배경으로 본 연구는 서울시 경의선 숲길 일대를 중심으로 빈번하게 나타나는 팝업식공간을 사례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팝업 식공간의 유형과 그에따른 특징을 도출하여 향후 식공간에서 다채로운 팝업 콘텐츠의 활용도를 높이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팝업 식공간 유형을 분류하기 위해 팝업 식공간 사례를 팝업 개념요소를 통해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팝업의 개념과 요소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확립하였고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팝업 식공간요소를 정리하였다. 이후 선행논문을 통해 팝업 식공간 요소 6가지를 도출하여 이를 바탕으로 팝업 공간이 다발적으로 나타나고있는 경의선 숲길 일대의 팝업 식공간 사례 8곳을 선정하여 사례 분석하였다. (결과) 그 결과 팝업 식공간 사례에서 나타난 식공간 유형을 본 연구에서는 주기에 따라 3가지의 형태로 분류할 수 있었다. 브랜드 팝업 공간으로 공간 임대나 건물 임차를 통해한 달에서 두 달 정도의 단기간 팝업 식공간을 운영하는 단독팝업형, 기존 영업 매장 공간을 집약적으로 사용하며 통일된 분위기의 팝업 콘텐츠를 기획 및 운영하여 식공간에 변화를 주는 변환팝업형, 기존 영업 매장에서 불특정 주기에 따라 다양한 장르의팝업 콘텐츠를 기획, 운영하는 편집팝업형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결론) 본 논문에서는 현재 명확한 정체성 없이 등장하고 있는팝업 식공간이 다양한 팝업 콘텐츠와 다중(多重)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확인하고 팝업 식공간의 유형을 분류하여 유형적 특징을 도출했다. 사례분석 결과, 팝업 개념을 적용한 식공간이 가진 정체성과 다양한 장르의 변화를 체험하려는 시도가 교차하면서 식공간 영역에서 팝업 개념의 활용도는 높아질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경의선 숲길 일대를 중심으로 팝업 개념을 적용한식공간이 빈번하게 등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지역적 특성의 한계가 보인다. 본 연구를 기반으로 자리 잡고 있는 팝업 식공간의 중요성이 인식되어 향후 식공간의 다양한 팝업 콘텐츠 기획이 시도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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