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나희 (숙명여자대학교) 차수정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4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47 - 7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2022년에 초등학교 5, 6학년 무용교육 과정의 표현활동 영역에 스트리트댄스가 도입된 배경을 바탕으로, 대중무용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K-pop을 활용한 초등 무용교육 프로그램을 탐색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이는 기존의 K-pop을 가르치는 일반적인 무용수업과 달리 동화를 활용한 K-pop을 모티브로 설정하고, 그 안에 가사의 스토리텔링과 관련한 동작분석, 동화 속 캐릭터의 아이템 제작 및 움직임의 활용으로 통합적 무용 예술교육의 프로그램을 제안하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결과: 이러한 연구의 목표와 가치는 동화에 나타나는 상징적 스토리의 교훈을 바탕으로 K-pop 가사에 맞는 움직임을 주체적으로 탐색해 봄으로써, 표현의 창의성을 기르며, 무용적 지식의 향상과 교우 간에 사회성 증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결론: 2022년 교육부에 고시된 초·중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인 자기주도적이고, 창의적이며, 교양과 포용력 함양의 뜻과도 맥락을 같이 함으로써 올바른 교육적 실천의 방향으로 나아가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