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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현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일본학국제비교연구소 비교일본학 비교일본학 제56권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85 - 10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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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근대 하이쿠관의 변화와 자유율 하이쿠의 관계를 토대로 근대 하이쿠의 시대적 흐름을 살펴보고, 호사이의 자유율 하이쿠의 특징과 의의에 대해 고찰하였다. 근대 하이쿠는 서구 문예사조의 영향으로 복잡한 근대생활의 감정이나 사고를 담아내야 하는 문학의 사회적 기능이 요구되었다. 이 시대에서 혁신을 추구하는 작가들은 ‘유계정형(有季定型)’의 전통 취향과 대립하면서 새로운 형식과 내용을 모색해 갔다. 헤키고토는 하이쿠 정형을 부정하고 무중심론에 입각한 루비 하이쿠를 추진하며 형식의 개혁에 치중하여 점차 인위적이고 난해해져서 작가와 독자의 호응을 얻지 못하였다. ‘자연과 생명의 리듬’을 중심으로 자유율을 제창한 세이센스이의 영향을 받은 호사이는 무계절어, 자유율 하이쿠로 명성을 얻게 되었다. 호사이도 학생 시절에는 정형률에 맞추어 자연을 음영하였지만, 사회생활을 하면서 비정형 하이쿠가 늘어나고 1916년에 그 비중은 94.87%에 이른다. 그 이후 대부분이 비정형 하이쿠이므로 1916년이 그의 자유율 하이쿠의 본격적인 전환점이라고 할 수 있다. 호사이의 하이쿠는 정형 하이쿠에서 느끼는 감정과 크게 다르지 않다. 호사이는 주변 사람들, 사물들을 주제로 인간의 삶을 자유롭게 담아내고 있다. 그는 계절어와 형식의 구애 없이 섬세한 관찰과 진솔한 감정 표현으로 자연 섭리의 깨달음, 계절 감각, 인간으로서의 동질감을 느끼게 한다. 그의 자유율 하이쿠는 자신의 삶 그 자체의 투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를 무(無)의 세계로 이끈 병든 몸, 빈곤, 고독은 우리들의 것이고, 이것이 하이쿠가 추구하는 세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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