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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배영 (성신여자대학교) 정예린 (성신여자대학교) 이영욱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생활문화소비자학과) 배보람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생활문화소비자학과) 김숙경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생활문화소비자학과) 이영자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생활문화소비자학과)
저널정보
국제차문화학회 차문화산업학 차문화산업학 제55권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55 - 184 (30page)
DOI
10.21483/qwoaud.55..202203.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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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세시 및 생일 떡에 대한 여성들의 경험과 인식을 조사하여 떡 문화의 지속가능성을 증진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연구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20대 이상 여성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시행해 2022년 1월 24일부터 2월 3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여 총 322부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세시 떡은 일상간식>명절/절기>손님접대>식사대용을 위한 용도로 인식이 되고 있었다. 특히 떡과 함께 먹는 음료로 녹차나 커피에 응답한 여성들이 선호하는 떡은 가래떡?인절미?약식? 절편 등으로 이를 통해 세시 떡의 폭넓은 활용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생일 떡은 선물/답례>수연>첫돌>부모님생신>아기백일>자녀생일의 순으로 용도가 인식되고 있었다. 대표적으로 백설기?수수경단은 아기 백일과 첫돌, 오색편은 자녀 생일, 인절미는 부모님 생신, 갖은편?오색편?주악은 수연, 갖은편은 선물/답례에서 많은 응답을 보였다. 또한 떡케이크가 다양한 생일의 상황에서 쓰임새를 나타냈다. 셋째, 세시 및 생일 떡에 대한 가치인식은 떡 문화를 문화유산으로 여기고 이를 계승해나가고자 하는 태도 그리고 떡과 관련된 정보를 주변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구전행동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떡에 대한 문화계승태도는 가치인식과 구전행동의도 사이를 매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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